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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이제 고등학생도 수강신청한다”…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TGN 대전) 2018년부터 시작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의 운영 성과를 기반으로 학생, 학부모, 현장교원, 대입 관계자 각계각층의 의견수렴을 거쳐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 지난 3년간 연구·선도 학교 운영 성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만족도

· 학생 : 3.70점

· 교사 : 4.02점

· 학부모 : 3.65점

운영 성과

· 학생 선택 확대

· 진로·학업설계 강화

· 학교공간 혁신

※ 만족도조사 (5점 척도): 연구학교 90교 학생(6,134명), 교사(1,752명), 학부모(3,408명) 대상 조사(20.10.19-26, KICE), 운영 현황 분석: 연구학교 84교 대상(20, KICE 연구)


◆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1. 학점제형 교육제도 설계

학점 기반 교육과정 유연화

· 1단위 17회 → 1학점 16회

· 204단위 → 192 학점

선택 중심 과목구조 개편

· 전문교과I을 보통교과로 편제

· 융합선택과목 신설

학점 기반 졸업체제

· (학점 취득 기준) 과목출석률, 학업성취율 충족 시

· (졸업 가능 기준) 3년간 192학점 이상 취득 시

미이수 도입

과목 이수기준 미도달 시 미이수 처리 (Imcomplete, 미완료)

→ (책임교육 강화) 과제 수행, 보충과정 참여 등 보충이수 후 학점 부여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

· 개별 학생 성장 중심 학업 성취수준 도달 정도 평가


2. 학생중심 학교운영 지원

교육과정 설계 지원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 320명 (~’20) → 1,600여 명(~’22)

☞ 교사 대상 전문가 과정 운영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지원

진로·학업설계 지도 강화

· 고1 진로집중학기

· 수강신청제, 소인수 담임제 등

에듀테크 교육혁신

지능형 교육환경+학점제

· 에듀테크 선도고교 육성 (’20.10교)

·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거점센터 추진 (’20.12교)

창의적 체험활동 개편

‘진로탐구활동’ 영역 도입

학교 경계의 확장

·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 ‘학교 밖 교육’ 학점 인정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확대

(학교 간) 일반고-특성화고-특목고

(학교 밖) 대학, 기업 등과 협력

지역단위 학점제 운영


3. 고교학점제 지원체제 구축

표시과목 수시 신설 교원 복수전공·부전공 활성화

· 희소분야 등 새로운 과목 담당 교원 필요 시 수시 신설 가능

· 현직 교원의 부전공 요건 완화

학교 밖 전문가 활용

· 박사급 전문가, 대학 강사 등 희소과목 시간제 기간제 교원 한시 임용 가능

학점제형 공간 조성

· 다양한 학교공간 조성 지원(~’25)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연계하여 공간 재설계 추진

RIS 연계

·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사업(RIS) 연계하여 지역전략산업 고교 인재 양성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기점으로 

- 2022 교육과정 개정

-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 고교체제 개편


[뉴스출처 :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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