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대형폐기물 배출신청은 읍면동을 방문하거나 또는 PC로만 가능했는데, 시민들의 요청에 부응하여 최첨단 기술 발전에 맞춘 모바일 신청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모든 모바일 기기로 간편하게 신청 할 수 있도록 하였다.
PC에서 대형폐기물 수수료 결제 시 공인인증서와 카드번호 등의 입력 등으로 번거로웠으나, 모바일 기기로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기기에 내장된 공인인증서를 활용하여 대형폐기물 수수료 결제가 가능해졌으며, 젊은 세대가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예: 삼성페이)으로도 결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모바일 신청 시 신고필증 출력 대신 신고필증 번호만 수기로 작성하여 배출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민들의 편의성을 강화하였다.
이외에도 대형폐기물 신청과 배출일 문자 알림 서비스, 배출일 전 취소 등의 기능을 추가하였고, F&A(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추가하여 시민들의 궁금증 해소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와 통합으로 로그인 시 대형폐기물 신청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고, 대형폐기물 신청 중 자동 주소 완성토록 하였다. 또한 통합관리자 시스템을 재정비하여 기존보다 빠른 민원응대가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 대형폐기물 배출시스템은 2007년 전국에서 최초로 구축되어 시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하여 왔고, 정보화시대에 맞게 모든 과정을 전산화 할 수 있었으나,
10년 동안 사용하고 있고 최첨단 정보화시대에 맞게 변화화기 위하여 제주시에서는 2019년 사업비 1억6천만원을 편성하여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 시스템 업그레이드하였다.
제주시 관계자는 이번 대형폐기물 배출시스템 업그레이드 운영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 더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출처 : 제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