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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행정부

국민권익위, 장마철 국민 피해 최소화 위해 ‘장마철 안전’관련 민원예보 발령

배수시설·도로 정비 요청 등 민원 다수 발생 예상, 관계기관 적극 대응 당부

 

(TGN 대전.세종.충청) 국민권익위원회는 장마철을 맞아 장마 시작이 예상되는 6월부터 ‘장마철 안전’ 관련 민원이 다수 발생할 것으로 예상해 관계기관에 민원 예보를 발령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했다.


최근 5년 5개월간(’17.1월~’22.5월) 수집된 ‘장마’ 관련 민원은 총 12만 3,869건으로, ’17년부터 증가 추세에 있고 장마철(6~8월)이 다가올수록 민원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장마기간 중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국민 불편사항과 인명, 재산피해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관계기관에 철저한 사전 준비를 요청했다.


‘장마철 안전’ 관련 민원의 주요 내용은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배수시설 점검·정비 요청 ▲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 정비 요청 ▲토사붕괴 및 낙석 발생 위험 등에 대한 조치 요청 ▲이전 장마 피해 복구 요청 ▲기타 피해 방지 요청 등이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2022년 5월 민원 빅데이터 동향도 발표했다.


올해 5월 민원 발생량은 총 105만 4,558건으로, 전월(994,032건) 대비 6.1% 증가, 전년 동월(1,264,509건) 대비 16.6% 감소했다.


전월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강원도로, "불법 주정차 및 자동차 등화류 불량 신고” 등으로 인해 전월 대비 15.7% 증가했으며, 강원도 지역 중에서는 원주시에서 가장 많은 민원(4,632건)이 접수됐다.


기관 유형별로는 전월과 비교해 중앙행정기관(6.6%), 지방자치단체(7.09%)가 증가했고 교육청(29.8%), 공공기관(3.5%)은 감소했다.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국세청에 "종합소득세 관련 질의(1,896건)”가 접수돼 전월 대비 76.6% 증가했다.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염색산업단지 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계획 철회 및 염색산업단지 이전 요청(1,016건)” 등 총 2,986건이 발생한 대구광역시가 전월 대비 많이 증가(92.4%)했으며, 교육청 중에서는 "유치원 방과후 전담사의 업무 과중 문제 해결 요청(543건)” 등 총 723건이 발생한 울산교육청이 가장 많이(439.6%) 증가했다.


공공기관 중에서는 "입주 예정 아파트 인근에 위치한 송전탑 이전 설치 요청(974건)”이 다수 접수된 울산도시공사가 가장 많이 증가(1,682.1%)했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민원 빅데이터 동향'국민의 소리'를 비롯한 각종 민원분석자료를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어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다.


[뉴스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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